티스토리 뷰

해보니 별거 아니네!

자동차 배터리 셀프교체

고독한관리남 2018. 6. 11. 19:35

주말에만 차를 운행하는데, 주차시 블랙박스를 안 껐더니 배터리가 자주 방전이 납니다. 첨엔 한두번그러더니 이젠 블랙박스 꺼두어도 방전이... 이러다 운행중에 배터리가 나갈까봐 미리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이전까진 카센터가서 순정으로 그냥 교체했었는데, 블랙박스를 사용한 후론 고용량 배터리를 사용하는게 좋을것 같아 알아보니 엄청 비쌉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카센터에서 일반수준의 배터리 교체 비용이면 고용량 배터리를 살수 있더군요. 인터넷으로 사서 카센터에서 공임비만 주고 해도 된다고 하는데, 부탁할 만한 카센터도 없고.. 모르는곳에 부탁할 배짱도 없고해서, 난생 첨으로 혼자 교체해보기로 합니다. 


인터넷에서 배터리를 구매하면, 선택사양으로 연장까지 함께 택배로 보내줍니다.(물론 공짜) 연장은 교체한 헌 배터리와함께 택배로 다시 수거해갑니다. 택배 받은곳에 교체한 배터리와 연장을 함께 놓아두면 며칠 뒤 알아서 수거해가더군요~ 배터리는 분리수거가 안되니 참으로 편한 서비스입니다^^


▲택배받은 모습(무겁습니다!)


▲연장과 설명서가 함께 들어있습니다.


제 차량은 2012년식 K5 LPI 입니다. 차종에따라 배터리가 들어가는 마운트 사이즈가 다르니, 구매하실때 마운트 사이즈를 먼저 확인 후 그에 맞는 배터리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제가 산 배터리는 90L용량중 사이즈가 비교적 작은 델코 제품입니다. 프리미엄 배터리군에 속한다고 하네요(사실 그런거 잘 모르고, 용량 큰놈으로~ㅎㅎ) 인터넷 가격으로 9만원대.


▲기존에 달린 순정 배터리! (잘가~)


준비물은 장갑(혹시 전기통할까봐...), 새 배터리, 동봉된 연장만 있으면 되네요! ㅎㅎ 

교체하는 방법은 인터넷 검색해서 숙지했는데, 택배올때 설명서까지 동봉되어있네요~ 설명상으론 그다지 어려울건 없어보입니다. 


▲새 배터리, 연장, 설명서를 준비합니다.


▲장갑도 준비! (사포는 왜?? ㅎ)


새 배터리를 받으면 확인해야할 사항이 있는데, 좌측에있는 숨구멍(?)이 스티로폼으로 막혀있는지, 배너리 상태 확인창의 

컬러가 초록색이어야 정상입니다. 만일 초록색이 아니면, 배터리 상태에 이상이 있는제품이니 판매처에 문의하세요~


▲숨구멍, 새 제품은 막혀 있어야하고, 교체할땐 꼭 떼어 내셔야합니다.


▲상태확인창에 초록색 확인! (실내가 어두우면 잘 안보여요, 밝은곳에서 확인하세요~)


교체 순서는




1. 새 배터리 숨구멍(스티로폼)제거 - ※제거 안하면 배터리가 부풀어 오를지도 모른데요!!

2. 본네트를 열고 마이너스(-), 플러스(+)단자 순으로 탈거 - ※반드시 마이너스(-)단자를 먼저 탈거하세요!


▲커버를 열고, 마이너스(-)단자 탈거(너트만 풀면 됩니다!^^)


▲플러스(+)단자도 제거


3. 마운트 풀고 헌 배터리 탈거 - 마운트가 배터리를 고정해주기 때문에, 풀어야 배터리를 빼고, 넣을수 있어요~

참고로 배터리 엄~~~청 무거워요!!! 장난아니게 무겁습니다. 힘 없으면 혼자 못 들지도!! ㅎㅎ


▲동봉된 막대같은 연장으로, 마운트 아래 너트를 풀어 배터리 탈거


4. 새 배터리 장착후 마운트 조이기 - 이 작업이 조금 어려운데.. 새 배터리에 있는 홈과 마운트의 홈을 잘 맞추어 배터리가 고정된 느낌이 왔을때 연장으로 마운트 너트를 꽉 조여주면 배터리가 단단히 고정됩니다.


▲새 배터리가 마운트에 자리잡히면, 아래 너트를 조여 단단히 고정!


5. 플러스(+)단자, 마이너스(-)단자 순으로 연결 - ※탈거할때의 역순입니다!


▲플러스(+)단자를 먼저 연결하고


▲마이너스(-)단자를 마저 연결해줍니다 (너트로 안 빠지게만 조이면 됩니다)


▲커버를 씌우면 배터리 교체 끝!!


단자는 풀때는 마이너스(-)를 먼저, 넣을때는 플러스(+)먼저 연결하시면 됩니다! 풀때와 역순이죠~

이렇게 해서 배터리 셀프교체를 완료했습니다. 늘 그렇지만, 해보니 별거아니네요~ㅎㅎ 배터리 무게만 아니라면 누구나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총 소요시간은 약 30분 정도?


그리고, 셀프교체하면 ECU인가가 초기화 된다고 합니다. 카센터에서 교체시에는 초기화를 방지하기위해 외부 배터리를 연결한채로 한다고 하는데, 초기화 되어도 이상은 없습니다. 연결 후 시동 걸어보니 트립이 초기화 되긴하네요~ 주유할때마나 연비 알아보려고 초기화하니 상관은 없습니다~


▲시동이 파워풀하게 걸린다! 농담ㅎㅎ 


▲에어컨도, 네비도 잘된다!


교체한 헌 배터리와 연장은 받았언 스티로폼 박스에 그대로 넣어, 테이프로 감아준 다음 집앞에 두니, 어느샌가 가져갔습니다~^^ 카센터 공임이 2~5만원 사이인것 같은데, 이정도의 난이도라면, 굳이 몇만원 들일 필요없이 혼자해도 될것 같습니다. 공임비로 더 좋은 배터리 샀으니 만족!ㅎㅎ 이제 블랙박스 켜두어도 방전 안되길 바라며!! 이상 자동차 배터리 셀프교체 후기를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