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는 좀 깔끔한 편에 속하는 사람입니다. 아내와 친구들은 결벽증이라고 하는데... 그건 좀 오버인것 같고.. 그냥 어지럽거나 더러우면 뭔가 심신이 불편한느낌?? 그게 결벽증인가요? ^^;; 여튼 물건 사용하면 제자리 놓고, 지져분하면 치우고 이런 사람입니다. 그런제게있어 청소는 아주 중요한 행위기때문에, 무선 청소기나 로봇 청소기는 못 미더웠던게 사실입니다. 그러던 중 그놈의 홈쇼핑 24개월 무이자할부에 혹해서 로봇청소기를 결제했더랬죠~(결국 홈쇼핑은 취소하고 인터넷으로 구매! ^^;) 그리고 1년정도 사용하고 있는데, 저처럼 로봇 청소기가 못 미더워 구매를 망설이거나, 로봇 청소기를 구매하려는 분들께 나름의 정보가 될까해서 1년간 사용했던 솔직한 후기를 적어보려구요~


일단 홈쇼핑에서 결제 후 좋은 제품이 맞는지 확인할겸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엄!청!나!게 많은 로봇 청소기들이 있는데... 뭔 비슷하게 생긴것들이 품번은 그리도 많고 가격도 천차만별... 같은기능도 회사별로 부르는게 다르고... 그래서 일단 홈쇼핑에서 결제한건 취소하고 다시한번 제대로 알아보고 구매하기로 합니다! 


주요 로봇청소기 회사에서 나온 몇가지 제품들을 비교해봤는데! 비교 포인트는 흡입력(젤 중요하죠!), 구석구석 제대로 하는지(했던곳 또하고, 안했던곳 안하면 사나마나니까..), 소음은 어느정도인지(로봇이 청소할때 난 TV볼거니까 소리 크면 거슬릴지도..) 이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알아볼수록 답안나와요 ㅎㅎㅎ 광고랑 블로그만 보면 전부 좋다는 말밖엔... 그래도중요한 사실하나는 알게되었습니다! 바로 카메라 유무와 갯수! 


보니까 카메라 갯수에따라 가격차이가 많이 나더라구요. 궁금한건 못참아서 제조사 상담원에게 집요하게 물어본 결과!! 카메라 갯수가 많다고 성능 차이가 크지 않다는걸 알아냈습니다! 로봇청소기는 기본 설계상 네비게이션처럼 이동경로를 설정해놓고 다닌데요~ 카메라로 보면서 간다는말이 아닙니다! ㅎㅎ 그래서 카메라가 많으면 위치파악에 유리할뿐, 카메라 없다고 길 못찾고 하는건 아니예요! 거기다 이글 보시는분들의 지갑을 세이브해줄 가장 중요포인트!!! 카메라 3개인 제품의 경우 공간지각 능력은 2개달린거와 같아요!!!! 3개 달렸다고 3개 모두가 길 찾는건 아니고, 하나는 바닥, 하나는 천정, 그리고 나머지 1개는 그냥 방범용?(밖에 있을때 집안을 볼수 있는 용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 카메라가 3개달렸다고 가격이 최소 10만원 이상 더 비쌌어요! 그렇다고 3개달린게 않 좋다는건 아니고, 방범용이나 집에 애완견 등등 밖에서 집안 보고 싶으신분들은 3개짜리 사셔도 됩니다~^^ 이외 나머지 기능들은 쓰다보면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ㅎㅎ 먼지랑 모래들만 잘 치우면 되니까~ ㅎㅎ 그리고 물걸레 기능 있는것들은.. 빨아서 계속 바꿔줄거 아니면 오히려 더러워진 걸래를 이리저리 끌고다녀 바닥에 땟국물 남을지도 몰라요~(이건 스팀청소기도 마찬가지입니다ㅎ)   


그리하여 L* 로*킹 R76BIM을 샀습니다. 품명을 적는 이유는, 이름도 디자인도 같은데 뭔 종류가 그리도 많은지.. **킹이라고만 말하면, 뭘 사서 쓰고 적는지 알길이 없을까봐 적어봤습니다. L*와 저는 아무 관련도 없습니다. (이글이 유명해지면 L*에서 욕할지도...ㅎㅎ). 제게 중요한건 성능이 아니라 로봇청소기가 있으면 편하냐 마냐 거든요~ 


▲열일하는 로봇청소기


본격적으로 사용기를 적어봅니다. 화장실턱, 현관턱 절때 떨어지지 않습니다! 10cm이상? 높이만 된다면 떨어질 걱정은 안하셔도됩니다. 문턱은 잘 넘어다닙니다. 지금 집은 문턱을 없애서 상관없지만, 기존 집에 문턱이있었는데, 이방 저방 잘 돌아다니더군요~ 심지어 선풍기 같은 좀 낮은 물건도 막 올라갑니다. 


▲선풍기 정도는 껌!


소리는 일반모드에서는 크지는 않아요. TV보는데 지장 없을 정도? 터보모드는 커요~ TV보는데 지장있습니다! 사실 로보킹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가 소음때문이예요. 다른 제품들에비해 조용한편이라고 하길래. 다른 제품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야밤에 이정도 소음입니다!


▲중간에 터보모드 소음! (발매트는 그냥 밀고갑니다ㅠㅠ)


가장 중요한 청소능력! 유 무선 스틱 청소기와 비교하면 60%수준?입니다. 바닥에 붙어있는 머리카락 잘 못 빨아들이고,(날리는 머리카락은 빨아들여요~) 고양이 사료같은 알갱이들도 잘 못 치울때가 많아요!(브러쉬에 이리저리 튕겨서..) 청소모드가 여러가지 있는데, 기본 지그재그청소모드(모든 로봇 청소기는 다 이게 기본세팅인것 같아요~)로 하면 집안의 웬만한 곳들은 다 돌아다닙니다. 가는길에 장애물이 있으면 피해가느라 지그재그경로가 이탈?되기도 하지만, 다시 오나 안오나 지켜보면 오긴옵니다~ㅎㅎ 첨엔 구석구석 꼼꼼하게 청소하는지 지켜봤는데, 지켜보면 답답합니다~ 안치우고 그냥 가는데, 나중에 보면 어느샌가 왔다갔는지 치우긴 하더군요~^^


 ▲머리카락 못 치워도 쿨하게 지나감! (끝나면 또 시켜야지!!! ㅎ) 


충전은 걱정할 필요 없어요. 알아서 충전하고 청소하고 잘 합니다. 충전기는 열에 아홉은 잘 찾아가는데, 가끔 못 찾거나, 충전기가 흔들릴 경우 단자를 못 맞추는데 충전기 앞에서 몇번을 들락날락 합니다. 충전기를 벽에 단단히 고정해두고 사용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가구 밑은...청소기 높이 이상되는곳은 무조건 들어가서 치우고 옵니다. 가끔 무리하게 들어갔다가 껴서 못 나올 경우도 있는데, 껴서 못 나오거나 어딘가에서 멈췄을땐 베터리 보호를 위해서인지 냅두면 자동으로 꺼집니다. 애초에 낄것 같은곳은 못 들어가게 막던지 하는게 좋습니다.  벽이나 덩어리감 있는곳 앞에서는 잘 서고 조심스럽게 다가가서 청소합니다. 그런데 의자다리나 빨래 건조대 같은건 그냥 힘이 좋아서 막 밀고 갑니다. 이게 좋을때도 있고, 안 좋을때도 있어요~ㅎ. 그리고 가장 조심할건 바로 전선! 전선이 있으면 바퀴에 걸려서 십중팔구 자기 몸을 자기가 감아버립니다... 그리고 발매트 같은 작은 카펫은 못 올라가고 그냥 밀고갑니다ㅎ 적어도 카펫사이즈가 1평방미터는 되야 올라갈지도... 그 이하는 그냥 밀고 가거나 가끔은 낄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청소전 선풍기, 빨래건조대, 작은의자, 전선, 발매트 등은 다 올려놓고 돌립니다. 그냥 바닥에 있는 웬만한 작은 소품들은 치운다는 느낌?ㅎ 이 제품의 경우 카펫을 청소할땐 바닥을 자동 감지해 터보기능이 활성화되는데, 발매트에 못 올라가니 카펫 없는 우리에게 아무 쓰잘때기없는 기능입니다!(이거때문에 10만원정도 더 비쌈). 청소시간은 24평 기준으로 첨엔 한 1시간? 정도 걸리는거 같더니 이후부턴 30분? 정도 걸리는것 같아요~ 가끔은 너무빨리 끝내고 충전기로 가길래 제대로 한거 맞는지 의심하기도 합니다ㅎㅎㅎ 먼지통은.. 집에 먼지가 많은지 5번 정도 돌리면 한번 비워주고, 바닥 솔에 낀 머리카락들은 월 2회 정도 제거하는것 같네요~ 먼지통보면, 집에 먼지가 이렇게 많았나 싶기도합니다. 여담으로 청소기가 왔다갔다하니, 자꾸 말을 걸게됩니다ㅎㅎ 롯봇청소기 사용하시는 모든 분들이 그런것 같은데, 얘 왜이래?, 어디가? 청소 똑바로 안해!! 등 자꾸만 말하게 되더라구요~ㅎ 꼭 애완로봇 키우는거 같기도 해요~ ㅎㅎ 


▲침대밑도 거뜬

▲기기높이 이상이면 무조건 GO!

▲여기 들어갔다가 기스나고, 껴서 못나옴ㅠㅠ


이상 로봇청소기를 1년간 사용하면서 최대한 디테일한 사용기를 적어봤는데... 적고보니 로봇 청소기를 살 필요가 있겠나 싶네요 ㅎㅎㅎ 그런데 이 모든 단점에도 불구하고 로봇청소기를 꼭 사야할 하나의 이유가 있다면!!! 그건바로 매일 청소한다는겁니다! 로봇청소기 없을땐 유선 청소기로 깨끗하게 청소했는데, 직장인이다보니 주말에만 하게되서 평소엔 버적버적대는 바닥을 그냥 참고 살았고, 소중한 주말에 청소하느라 2시간 가량을 버리는것도 아까웠구요~ 그런데 지금은 매일매일 시키면(?)되니까 편해요~ 그리고 유선청소기는 이제 잘 사용하지 않아요~ 가끔 베란다 청소할때 정도? 머리카락 좀 못 치우고 알갱이들 남겨두긴 하지만, 바닥이 버적대는 느낌은 없어요~ 그만큼 뭔가 치우긴 했다는거죠~ㅎ 특히 고양이나 애완견 키우시는분들에겐 털 해결하는데 어느정도 도움됩니다. 그냥 심심하면 돌리면 되니까요!ㅎ 청소 좀 못하면 어때요~ 계속 시키면 되는데..ㅎ 계~~~~속 하루 몇번이고 시키면 됩니다! 이게 로봇청소기를 사야할 가장 큰 이유입니다ㅎㅎ


이리하여 로봇청소기를 들인후.. 저는 바닥청소에서 해방되었습니다. 삶에서 일정 부분의 시간을 세이브 한 느낌!

로봇청소기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못 미덥고 부족한데.. 없을때보다는 100% 만족한다" 입니다. 로봇 청소기 구매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